서비스 운영시스템 (분류, 유형, 과제)
2023. 4. 24. 23:51ㆍ공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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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운영시스템의 분류 매트릭스 2가지를 공부해보고자 한다!
서비스 공장 e.g. 항공, 호텔, 화물운송, 리조트 |
서비스 숍 e.g.병원, 자동차 수리 |
대량 서비스 e.g. 대학, 도매/소매, 패스트 푸드 |
전문 서비스 e.g. 외과수술, 회계 |
이때 y축은(위쪽이 낮음) 노동집약도 낮음 / 높음
x축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 낮음 -> 높음 이다.
따라서
서비스 공장은 낮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와 노동 집약도
서비스 숍은 높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와 낮은 노동 집약도
대량 서비스는 낮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와 높은 노동 집약도
전문 서비스는 높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와 높은 노동 집약도
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.
이 4가지 유형에서의 유형별 과제는 다음과 같다.
낮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 : 마케팅 및 따뜻한 서비스, 물리적 환경에 관심, 엄격한 조직 체계 관리가 필요함
높은 상호작용 및 고객화 : 비용상승 억제, 품질유지, 종업원 관리 및 충성 획득
낮은 노동집약도 : 기술적 진보, 피크를 위한 수요관리
높은 노동집약도 : 고용 및 훈련, 작업방법 개발 및 통제, 종업원 근무 계획 및 복지, 성장관리
한가지 매트릭스를 더 살펴보면,
서비스 행동의 성격에 의한 매트릭스이다.
수혜자 행동의 성격 |
사람 | 소유물 |
유형적 행동 | 인체 대상 서비스 (보건, 숙박, 미용) |
소유물 대상 서비스 (수리보수, 조경) |
무형적 행동 | 정신 대상 서비스 (상담, 경영, 방송) |
무형적 자산 대상 서비스 (회계, 금융, 보험) |
수혜자가 사람인지 소유물(물건)인지,
행동의 성격이 유형적인지 무형적인지에 따라 다르다.
제일 간단한 예시로 미용/자동차 수리/상담/금융 이런 식으로 암기하면 좋을 듯 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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