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4. 16. 23:44ㆍ공부
마케팅조사란 ?
마케팅 수행 과정에서의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.
AMA가 정의한 마케팅조사는 시장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는 기능.
과정에 따라 정의해보면,
필요한 정보 규명 -> 규명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설계 -> 자료 수집 과정 통제 -> 자료 분석 -> 마케팅전략 수립에 결과 반영 하는 순서로 이루어짐
과정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objective, timely, relevant.
마케팅조사 분류
1) 문제의 발견(확인)을 위한 조사
시장잠재력/시장점유율/이미지/시작특성/매출분석/매출예측
2) 문제의 해결을 위한 조사
시장세분화/제품관련/가격관련/유통관련/촉진관련
마케팅조사가 필요한 이유?
올바른 마케팅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함. 이를 통해 기업은 전략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음.
전략적 마케팅 과정
마케팅 상황분석
시장분석/경쟁분석/환경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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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케팅 전략 수립
시장세분화/표적시장 결정/포지셔닝
(+ 제품 포지셔닝 :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제품이 가지는 이미지. 경쟁사의 기존 포지션을 확인하고 자사 브랜드 포지셔닝 결정과 재포지셔닝을 위한 정보 수집 및 전략 수립)
(+ 시장세분화를 통해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수익 잠재력 및 소홀히 하고 있는 세분시장을 확인)
⬇
마케팅프로그램 개발, 수행
제품전략/유통전략/가격전략촉진전략
⬇
전략수행 결과의 통제
전략통제/전략정보 분석
전략수립은 먼저 상황 분석(거시적 환경/산업/소비자)에서 시작하여
기업 전략의 수립, 마케팅전략의 수립, 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의 전개라는 세 가지 과정으로 나뉘어짐
마케팅 믹스프로그램(Marketing Mix) ?
4P. 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 (제품, 가격, 판촉, 유통)
서비스마케팅의 경우 직원, 물리적 환경, 프로세스라는 세가지 믹스가 추가된다.
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 조사 : 광고 및 판촉과 마케팅조사, 가격 결정과 마케팅조사, 유통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
마케팅조사의 종류
- Ad-hoc 조사
-> 개별 기업의 구제적 요구에 따라 실시(전형적)
절차 : 조사문제의 결정 -> 조사계획의 수립 -> 조사 실시 -> 조사결과의 커뮤니케이션.
1) 의사결정문제의 정의 후 조사목적의 설정이 이뤄짐. 전체 조사는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정의 후 목적에 따라 조사함. 획득정보가치>소요비용
2) 조사계획의 수립 과정에서는 조사유형과 자료유형을 결정함.
3) 조사 유형 : - 탐험조사 : 기본 통찰과 아이디어 얻기 위해 실시(주로 정성조사 실시). 주로 새로운 주제일 때
- 기술조사 : 표적모집단과 시장특성 자료를 분석, 수집 후 결과를 기술 (정량조사).
- 인과관계조사 : 2개 이상 원인-결과 변수들 간 인과관계 조사
4) 자료수집방법 결정
- 표적집단면접법 (FGI, FGD) : 8명 내외 주제 제시 토론
- 관찰법 :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
- 서베이법 : 설문지/대면/전화/우편..
- 실험법 : 변수 조작+
정량 조사 | 정성 조사 | |
정의 | 설문지로 자료 수집 | 토론,대화,기술로 자료 수집 |
조사문제 명확성 | 명확 | 불명확 |
조사 유형 | 기술조사, 인과관계조사 | 탐험조사 |
조사 목적 | 조사 대상의 특성 기술 시, 인과관계 이해 | 아이디어 발견, 배경지식 획득 |
자료수집방법 | 기술조사, 인과관계조사 | 탐험조사 |
전형적 질문 | 정형화(선다형) | 비정형화(개방형) |
조사대상자 | 다수 | 소수 |
조사기간 | 긺 | 짧음 |
분석방법 | 통계적 | 주관적 |
일반화 가능성 | 높음 | 낮음 |
5) 조사대상 결정 (모집단 / 전수조사 / 표본)
6) 자료분석방법 결정 (비계량적 / 계량적)
7) 자료 수집
8) 자료 분석
9) 자료구조로부터 정보 추출
10) 조사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
- Syndicate 조사
-> 조사 기관이 주기적으로 실시 (tv 시청률). 소비자패널 혹은 점포조사에 의해 실시
- Omnibus 조사
-> 하나의 조사에 여러 고객기업이 함께 참여 (eg. 화장품 & 식품)
마케팅조사의 최근 경향
- 마케팅 애널리틱스 (데이터 활용)
- 마케팅 인텔리전스 (정보 선별, 맞춤 분석을 통한 전략적 시사점 도출)
- 빅데이터 (3V-> 양, 속도, 다양성)
- 머신러닝 (기계의 알고리즘 학습
기업에서 진행하는 마케팅조사
- 광고조사 : 광고효과로 3R -> Recall Rehearsal Recognition
- 기업과 경제 전반에 대한 조사
- 기업 책임에 관한 연구 : 사회적 가치와 정책
CSR(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) : 기업의 사회적 책임
CSV(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) : 공유가치+사회적가치 창출
- 제품조사
- 판매와 시장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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