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4. 17. 02:01ㆍ공부
조사 디자인으로 크게 탐험조사 / 기술조사 / 인과관계 조사로 나눠 적어본다.
1. 탐험조사 (Exploratory Research)
-> 문헌조사(2차자료조사) / 관찰조사 / 전문가 의견조사 / 심층면접법 / 표적집단면접(FGI, FGD)
탐험조사는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 때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 & 조사자가 주어진 문제 영역을 잘 모를 때 (원인 파악) & 예비조사로서 실시, 많은 경우 본 조사 실시
탐색적 조사: 정성조사.
2차자료조사, 관찰조사, 전문가 또는 소비자 면접조사, 사례조사, 표적집단면접
(탐색적 조사와 탐험조사는 같은 개념이라고 배웠으나 더 찾아보니 일치하는 것은 아닌듯함.. 그래서 종류도 약간 다르게 작성하게 되었기에 조금 더 찾아봐야 하는 개념임)
-> 2차자료조사(문헌조사)
공개된 기존의 자료를 검토하는 조사.
eg. 기업 내 자료, 통계청, 논문, 과거 마케팅자료
비용과 시간 절감
-> 관찰조사
직접 혹은 관찰도구를 이용해 관찰. 소비과정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는 것이 목적. 설문지나 서베이, 면접으로는 확보하지 못하는 정보를 수집 가능.
-> 전문가 또는 소비자 면접조사
전문가는 포괄적(연구원, 직원, 교수, 소비자...) . 관련 경험을 갖춘 사람들과의 면접으로 문제나 해결책 아이디어를 얻음
-> 사례조사
기업의 활동이나 부서에 대한 집중적 분석으로 문제점 파악 및 해결책 탐색
-> FGI, 표적집단면접법
6~12명이 사회자 진행 아래 토론.
+) 새로운 아이디어, 행동의 내면적 이유까지 토론, 조사의뢰자의 참여, 다양한 주제의 자료, 전문적 정보 획득, 사회자 판단에 따른 융통성 있음
한계점 -) 일반화 가능성 낮음, 자료 신뢰성 문제 있음, 주관적 해석에 따른 차이가 있음, 비용이 높음
FGI는 문제 정의, 획득할 정보를 알기 위해, 정량조사의 결과 이해, 소비자의 내면 파악, 신제품 아이디어 및 기존 제품 용도를 파악할 때 사용함.
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모델 (0) | 2023.04.25 |
---|---|
서비스 운영시스템 (분류, 유형, 과제) (0) | 2023.04.24 |
서비스 패키지(service package) (0) | 2023.04.24 |
마케팅조사의 목적 (0) | 2023.04.17 |
마케팅조사의 기초 (0) | 2023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