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케팅조사의 목적

2023. 4. 17. 01:14공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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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자료 : 1차자료와 2차자료로 나뉨. 단순히 수집된 데이터 그 자체

- 정보 : 자료를 분석하거나 처리해 나온 결과물

-> 정보의 종류 4가지
사실 : 가장 기초적이며 객관적인 정보, 사실은 검증하지 않음 (eg. 나이)
측정 : 어떤 대상에 대한 측정치를 다른 대상에 적용시키는 것. 측정도구의 타당성(validity)과 신뢰성(reliability)이 추정의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침.
eg.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
예측 : 과거나 현재의 값으로부터 미래의 값을 추정하는 것
eg. 주식 그래프
관계 :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것
eg) 가격-수요 상관관계


기업은 마케팅의사결정문제(마케터의 과업)과 마케팅 조사 문제(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이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)를 파악하여야 함.

마케팅 조사 문제는 광범위하게 정의하거나 좁게 정의하면 안됨. 광범위하게 정의한 후 구체적 구성요소들을 파악해야 함.

기업은 의사결정문제에 있어 조사목적을 설정해야 하며, 이 대신 연구가설을 설정할 수 있음

연구가설 ? 조사자가 자료나 판단에 근거해 옳다고 믿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(독립변수n개 -> 종속변수1개) 혹은 조사대상의 특성을 나타내는 진술(기술적 가설)로 나뉨.

+) 귀무가설(=영가설) : 결과가 우연 떄문에 발생되었다는 가설. 얻은 데이터가 우연에 의한 결과와 극단적으로 다르다는, 우연에 의한 것이라는 증거가 필요함. H0 : A=B

대립가설 : 귀모가설과 대조됨.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(-> 연구가설) H1 = A > B or A < B

https://real-statistics.com/wp-content/uploads/2012/11/two-tailed-significance-testing.png

위 그래프에서 양쪽 파란 부분이 유의 수준 alpha 값으로 대립가설, 중간 부분이 귀무가설을 의미함.
실험결과가 맞으려면 귀무가설은 틀리고 대립가설이 맞아야 함 (귀무가설 x -> 대립가설 o)


마케팅조사 실시가 부적절한 경우

- 조사실시에 따른 경쟁사 정보누출 (신제품 개발 아이디어, 시험마케팅 등)

- 실생활에 적용될 수 없는 정보

- 현실 반영을 하지 못하는 조사디자인

 


조사계획서 작성

조사의 잠정적 제목

조사의 목적

조사의 범위, 유형, 수집할 자료

자료수집방법

자료분석방법

조사의 가치

조사일정과 조사 참여자 프로파일

조사 비용

조사보고서 작성 및 조사분석 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을 지키는 것임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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