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ental Schemas and the retail environment
2023. 2. 14. 07:56ㆍ공부/경영학도의 경제공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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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peated exposure to a conceptually related stimulus can increase product evaluations.
Berger and Fitzsimons (2008) 실험에서의 결과:
동물 puma 사진을 계속해서 보여준 그룹과 퓨마와 관계없는 사진을 보여줬을 때,
운동화 선호조사에서 puma사진을 본 그룹에서 퓨마를 선택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.
실제로 많은 기업(retail)에서는 Mental Schema를 활용해 상품을 기획한다.
e.g., 자동차를 사람 얼굴로 연상 '-' , M&Ms 캐릭터 디자인 등
서양권(개인주의 문화)에서는 자기지향적, 자기 만족을 위한 쇼핑을 즐겨하는 편
role shopping motivations
<->
동양권(집단주의, 민족적 문화)은 덜함
gratification shopping motivations → shopping flow
이번 부분은 여러가지 실험, 쇼핑 동기, 예시가 많아서 유튜브나 실험결과를 많이 챙겨봤다
이론적으로 여기 쓸 내용은 좀 덜했던 것 같고
반복적인 노출이 구매 행동에 영향을 크게 준다는 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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